복지 싣고 골목골목 위기가구를 찾아라…복지등기집배원이 달린다


"계십니까?"

경북 상주시 낙동면 상촌리. 상주우체국 김진찬 집배2팀장이 마을 골목길 안에 있는 한 집의 문을 두드렸다. 얼마 지나지 않아 집안에서 한 어르신이 문을 열고 나왔다.

"○○○ 어르신 맞으시죠? 어르신 앞으로 복지등기가 와서 우체국에서 배달하러 왔습니다."

복지등기는 복지 정보가 포함된 등기우편물을 말한다.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내에 전기요금을 장기간 체납했거나 병원비 지출이 급증한 위기 징후 가구 또는 독거가구 등에 한 달에 1~2회 복지 정보가 담긴 우편물을 발송하면 집배원이 이를 배달하면서 해당 가구의 주거환경과 생활실태 등을 파악하는 체크리스트(위기가구 실태 파악 항목)를 작성해 회신한다. 지자체는 이를 토대로 해당 가구에 필요한 공공·민간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등의 지원에 나서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2022년 7월 부산 영도구와 전남 영광군, 서울 종로구 등 8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이 같은 '복지등기 우편서비스'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2023년 4월부터는 전국으로 확대됐고 2024년 12월 현재 86개 지자체에서 시행 중이다. 일반적으로 복지 대상자들의 경우 주거가 일정하지 않고 자신을 드러내기를 꺼리는 경우가 많아 제도가 있어도 막상 지자체의 손길이 닿기 어렵다. 복지등기 우편서비스는 동네 사정에 밝은 집배원들의 기동력을 활용해 대상자 발굴이나 제도 연계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위기가구의 비극적 사고나 고독사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2024년 11월 기준 배달된 복지등기는 16만 2764건(누적)에 달한다. 이 중 3만 9512가구가 위기가구로 파악돼 기초생활수급자 신청과 차상위계층 신청, 소득·돌봄·의료 상담 등의 지원을 받았다. 상주우체국은 2022년 12월 상주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2023년 4월부터 복지등기 우편서비스를 시작했다. 상주우체국 안용희 물류실장은 "상주시는 고령인구가 많고 1인가구, 외딴 가구도 많은 지역"이라며 "집배원들이 복지등기를 배달하며 위기 징후를 꼼꼼히 살피고 지자체에 정보를 잘 전달해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했다. 상주우체국은 이를 위해 소속 집배원들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집배 가방도 새롭게 제작했다.

김 팀장이 이날 복지등기 배달을 위해 찾은 집에는 90대 할머니가 혼자서 생활하고 있었다. 김 팀장은 집배업무용 PDA(개인휴대단말기)를 이용해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기 시작했다. 먼저 눈으로 관찰한 어르신의 주거 환경과 특징 등을 입력했다. '집에 불이 켜져 있거나 TV 소리가 나는데 정작 인기척은 없다'와 같은 정보는 고독사의 가장 큰 징후 가운데 하나다. 이전에 배달한 우편물이 여전히 쌓여 있다거나 현관문 앞에서 악취가 나는 등의 정보도 마찬가지다. 직접 물어서 작성해야 하는 항목도 있다. 아픈 곳이 있다거나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자세히 기록한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지도 묻는다. 이날 김 팀장이 할머니 집을 둘러보고 대화를 통해 작성한 체크리스트는 상주시청으로 전달돼 담당 공무원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복지등기 우편서비스는?

집배원이 복지 사각지대가 의심되는 가구에 복지정보가 담긴 우편물을 배달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위기 징후를 파악해 지방자치단체에 전달하면 이를 바탕으로 지자체는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한다. 이 사업은 현재 86개 지자체에서 시행 중이다. 2024년 11월까지 16만 2764가구에 복지등기 우편이 전달됐고 이 중 4만여 가구가 복지 위기가구로 파악돼 기초생활수급자 신청과 차상위계층 신청, 소득·돌봄·의료상담 등의 지원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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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