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쁠 때 걸려온 전화, 받았더니 또 ‘여론조사’…차단 못 하나요


22대 총선이 76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매일같이 걸려 오는 여론조사 전화에 국민의 피로감이 커지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언론사 등이 의뢰한 일반 여론조사는 물론 각 정당의 후보 적합도 조사가 본격화됐기 때문이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이번주 주요 선거구에서 자체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유권자의 휴대전화 번호는 공직선거법에 근거해 이동통신사업자가 가상번호 형태로 여론조사기관에 제공할 수 있다. 가상번호는 지역·성·연령대 등 특성에 따라 ‘050’으로 시작되는 번호로 여론조사기관에 제공된다.
정당이나 여론조사기관은 통신사에 비용을 지불하고 휴대전화 가상번호 생성을 요청할 수 있는데 횟수 등에 대한 제한이 없다. 비용만 부담하면 원하는 만큼 여론조사를 할 수 있는 셈이다.

총선이 다가올수록 정당이나 후보 지지도를 파악하기 위한 여론조사 전화가 급증한 탓에 짜증을 토로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 됐다. 서울에 거주하는 A씨는 “비슷한 번호로 계속 전화가 오는데 일일이 수신 차단을 하는 것도 너무 번거롭다”며 “일과 중은 물론 퇴근 후에도 걸려오는 전화에 짜증이 치민다”고 말했다.

이런 이유로 온라인상에서는 이동통신사별로 가상번호 제공 거부 방법이 공유되기도 한다. 통신사별로 SK텔레콤은 1547, KT는 080-999-1390, LG유플러스는 080-855-0016으로 전화를 걸면 여론조사기관에 본인의 번호를 가상번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거부할 수 있다. 전화를 걸면 ‘공직선거법 관련 안심번호 제공 거부’라는 확인과 함께 원천 차단이 가능하다.

여론조사에 대한 국민 거부감이 커지는 것은 조사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는 점에서도 문제가 크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서도 여론조사에 대한 낮은 참여도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다. 결국 여론조사의 질을 높이고 유권자들의 피로감을 덜기 위해서는 정치권이 나서서 여론조사의 정확도를 높이되 횟수를 줄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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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