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주민센터 동정

희망이동 망원2동 자원봉사캠프 v프로젝트


“홀몸어르신 등 소외계층에 봄맞이 김치 나눔 활동”



마포구 망원2동(동장 박은한) 자원봉사캠프는 지난 4월 27일(수) 홀몸어르신 등 사회적 취약가구에 봄맞이 계절김치 나눔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망원2동 자원봉사캠프 상담가 10여 명이 참여하여, 홀몸 어르신 등 20가구를 방문하여 열무김치 및 얼갈이김치를 전달하였다.박은한 망원2동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계절김치를 드시면서 봄철 입맛을 되찾고, 코로나19로 우울감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서적 소외감 및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2022년 따뜻한 겨울나기 및 어버이날 유공자 표창장 전달



마포구 성산1동(동장 조영미)에서는 2022년 따뜻한 겨울나기 및 어버이날 유공자에 대한 표창장 전달을 진행하였다.

성산1동은 2022년 따뜻한 겨울나기사업에서 적극적인 후원홍보 활동 추진으로 목표액 대비 148%의 달성률을 거두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고, 기부유공기관 및 후원자들에 대한 표창장을 전달하였다. 대순진리회 수색방면(대진유치원)에서는 추운 겨울을 견디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현금을 기부하였었고, 수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표창장 전달을 통해 마포대진유치원은 “재단차원의 후원과 어린이들의 작은 후원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베푸는 방법과 작은나눔이 큰 사랑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추가로 5월 가정의날을 맞이하여 제50회 어버이날 유공자 표창도 수여하였다. 성산1동에는 홀로 가정의 경제까지 책임지며, 105세 노모를 15년 째 지극정성으로 모시며 봉양하고 있는 효녀가 있다. 수여자 이옥분은 “내 가족을 보살피고 사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이렇게 표창장을 주셔서 앞으로 가족들과 더 화목하게 잘 살라는 응원으로 알겠다.”라고 말했다.

성산1동장(조영미)은 “표창장 전달을 통해 따스한 봄날씨만큼이나 마음이 따뜻한 하루가 되었다.”고 전했다.


성산2동「무엇이든 상담창구 홍보단」의 적극적인 활동 전개



마포구 성산2동(동장 이팔형) 「무엇이든 상담창구 홍보단」은 “우리 동네 이웃 내가 살핀다!”는 다짐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성산2동 「무엇이든 상담창구 홍보단」은 2021년 6월 마포구 16개동 최초로 구성하여 전동으로 확산시켰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이 언제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은 물론 어려운 이웃 살핌에도 힘쓰고 있다.

현관문 고장 및 방 형광등 스위치 고장으로 불편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독거어르신을 연계하여 무상수리를 해드림으로 불편을 해소시키고 주기적인 안부확인을 통해 외로움을 달래드리는 한편, 옆집의 빈집 방치로 불안을 호소하는 이웃을 위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단의 주기적인 방문과 환경순찰을 강화하였으며, 폐지를 수집하시는 할머니가 리어카를 도난당해 상심하고 계실때 홍보단의 활약으로 안전손수레 지원을 연계하였다.


또한, 생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웃에게 복지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등 우리동네 이웃 살핌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웃 대부분이 소득기준 초과로 맞춤형급여 대상이나 긴급지원 대상에 해당되진 않지만 홍보단의 주기적인 방문을 통해 안부확인 등 꾸준한 사후관리가 진행 중이다.

이팔형 성산2동장은 지역 사정에 밝은 통장님들이 「무엇이든 상담창구 홍보단」 으로 활동하면서 우리동네 이웃의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살피며, 이웃에게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며, 성산2동 무엇이든 상담창구는 거동이 불편한 주민을 위하여 찾아가는 상담창구도 운영 중이니 힘든일이 있으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02-3153-6933으로 언제든 전화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우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