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태극기 무궁화 사랑회에서 회원님들께 알립니다.


(사) 태극기 무궁화 사랑회 회장 이경주입니다.

본회의 앞으로 활동방향에 대해 회원님들께 말씀드릴 사항이 있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제가 8월 17~19일에 걸쳐 강원도 4개시 지역에 국기깃대설치대 설치 활동을 하며 느낀점은 국기달기운동(태극기 게양)은 지자체의 관심과 행정력의 뒷받침 없이 성공할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국경일을 포함해서 국기게양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재 국민들의 정서는 그렇지 못한게 현실입니다. 저와 본회의 회원들이 국기 깃대 설치대 설치활동을 할 때 다른 불순한 목적을 가지고하는것이 아닌지? 후에 설치비를 내야되는 것이 아닌가, 태극기를 달아서 우리한테 이익이 되는게 무엇인가라는 말을 무수히 들었습니다. 회원 여러분 우리는 모두 대한민국 국민이며 태극기는 우리의 표상이며 국가의 상징입니다. 그러나 대다수 국민들은 태극기 게양의 중요성에 대해 모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광역자치단체는 전국에 17개(1특별시, 6광역시, 1특별자치시, 8도, 1특별자치도)이며, 기초자치단체는 현재 전국에 226개(75자치시, 82자치군, 69자치구)가 있습니다

저는 (사)태극기 무궁화 사랑회를 만든 사람으로서 지난 8여년간 전국을 다니며 태극기 게양에 대한 중요성을 전국 각지에 알림과 동시에 국기 달기 운동의 일환으로 국기 깃대 설치대작업을 해왔습니다. 태극기 깃대설치대 설치가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가 설치 작업을 해왔으나 이러한 방식으로는 국기 게양에 대한 필요성을 알리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체계적으로 226개 지자체(시.군.구)지역(시청.군청.구청 중심으로)마다
1개 지역을 국기 달기 운동 모델 지역으로 정하여 해당 지자체 단체장과 기초의회에 국기달기운동 활성화를 위한 행정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하고 그곳을 중심으로 (사)태극기 무궁화 사랑회에서 국기 깃대 설치대를 설치하고 필요하다면 국기게양도 추진하려 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5년 후에는 대한민국 전역 곳곳에서 국기가 물결치게 만드는 것이 저 이경주의 목표입니다.

우리 회원 여러분은 잘 알고 계시겠지만


2008년7월8일 국기게양대 설치법 [대한민국국기법시행령 개정안] 에서는

"국기 게양대를 국기의 위상을 높힌다는 취지로 단기게양대보다 깃폭만큼(1m 정도)높게 설치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하여 대통령 재가를 받아 시행되고 있지만 그 후로 14년이 지난 지금에도 개정안대로 국기게양대를 설치하지 않은 공공기관이 전국에 열거 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많습니다.

공공기관이 이런 실정인데 하물며 일반건물을 언급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국기 게양대 가 개정안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본회 사무실이 있는 마포구는 공공기관 (소방서.경찰서.지구대 파출소 포함)은 국기게양대 개정된 설치법에 따라 국기게양대를 모두 100% 시정설치하였습니다. 이는 지자체 단체장의 전폭적인 예산 지원과 (사)태극기 무궁화 사랑회 열정이 합해진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이룩한 기념비적인 실적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지자체단체장들이 예산과 행정적인 지원만 해준다면 전국의 공공기관및 지자체와 산하 공공기관도 마포구와 같이 시정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전국의 단체장과 기초의회에 태극기 게양& 국기게양대 시정 설치에 대한 협조 요청을 할것이며 필요하다면 언론사에 보도 자료를 보내 전국에 태극기 게양의 중요성에 대해 알릴 것입니다.

아울러 지난 4일간 국기 깃대 설치대 작업을 시행한 강원도 4개시를 포함하여 강원도 전 지역에 국기 깃대 설치대 작업을 실행하고자 합니다. 8~9월에 걸쳐 작업을 시행할 예정이며 강원도내 작업이 끝난후에는 충북지역으로 옮겨 국기 깃대 설치대 작업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태극기는 대한민국의 역사와 함께한 우리의 국기이며 태극기를 게양하는 것은 우리의 애국심을 다시 한번 증명하는 길입니다.

지금까지 국기깃대설치대 작업한 지역과 앞으로 작업할 곳을 말씀드리자면

작업한 지역 (강원도)
철원군.춘천시.홍천군.인제군.양양군.속초시.동해시.강릉시.삼척시

작업예정인 지역 (강원도)
화천군.양구군.고성군.평창군(8월말까지 작업완료 예정).
태백시.정선군.원주시 횡성군(9월20일까지 작업완료 예정)입니다.

본 (사) 태극기 무궁화 사랑회는 회원님들의 관심과 성원으로 운영되는 단체입니다.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본회에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더운날씨에 건강 잘 챙기시고 하루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우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