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도 대기업이 한다".. 내년 1월부터 사업 준비 착수

■완성차, 내달 중고차시장 진출

인증 통해 품질보장·AS 향상

AR 등 활용 신사업 기회 모색

수입차브랜드와 역차별도 해소

동반위 '부적합' 의견 내는 등

생계형 업종 지정 가능성 희박

"시장 진입 반대할 명분 없을 것"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중고차 사업 준비에 참여한다.”

정만기 한국산업연합포럼(KIAF) 회장은 지난 23일 열린 ‘제15회 산업발전포럼’에서 이 같이 언급했다.
정 회장은 “중고차판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이 만료된 지 3년이 다돼 가는 상황”이라며 “국내 완성차업계는 2022년 1월부터 사업자 등록과 물리적 공간 확보 등 중고차 사업을 위한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는 등 본격적인 중고차 사업을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23일 완성차 업계가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며 중고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것은 이런 폐해를 더 이상 두고 볼 수만은 없다는 판단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이 개방되면 완성차 업체들은 중고차와 관련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신차 가격을 방어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완성차가 보증한 중고차를 안심하고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중고차 매매상들과 상생협력 방안을 찾아왔지만 의견차가 커 방안을 못 찾은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완성차업체들은 소비자단체 등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진입 요구와 최근 글로벌 업체끼리 경쟁범위가 자동차 생애 전주기로 확대되는 점을 고려할 때 더 이상 중고차 시장 진출을 늦출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 회장은 “시장 진입을 선언했지만 앞으로 중기부의 심의절차가 남았다”며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가 이루어져 결과가 나온다면 그 결과는 존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완성차 업체가 인증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면 인증을 통해 중고차의 품질을 신뢰할 수 있고 일정 기간 품질보증을 받는 등 애프터서비스도 향상된다. 기존 차량을 팔고 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도 이익이다. 완성차 대리점을 방문해 기존 차량 판매와 신차 구매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기존 차량을 중고차 매매업자에게 판 뒤 다시 완성차 대리점에서 신차를 구매하는 불편이 있었다. 현재 인증 중고차 사업을 하고 있는 수입차 브랜드와의 역차별도 해소된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품귀로 신차 출시가 지연되면서 중고차 매매 건수가 늘고 가격도 급등하는 등 중고차 시장의 중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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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