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기업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8일 공식 출범
한국 수소경제의 부흥을 이끌기 위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국내 경영계의 ‘별’이 뭉쳤다. 각사의 비전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천과 협력을 통해 수소사회를 현실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의 구심점이 될 수소기업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Korea H2 Business Summit, 이하 H2 서밋)’이 8일 공식 출범했다. H2 서밋에는 현대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그룹, 롯데그룹, 한화그룹, GS그룹, 현대중공업그룹, 두산그룹, 효성그룹, 코오롱그룹 등 국내 대기업 10곳을 포함해 총 15개 회원사가 참여한다.
H2 서밋은 이날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정 회장, 최태원 회장, 최정우 회장, 신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사장 등 각 회원사 최고경영자 및 기업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열었다. H2 서밋 설립을 주도한 현대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그룹은 공동 의장사를 맡았다.
이번 협의체 출범의 주도한 정 회장은 총회에서 “H2 서밋이 개별 단위의 기업 경쟁력뿐만 아니라 기업, 정책, 금융 부분을 하나로 움직이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수소산업 생태계의 완결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수소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리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태원 회장은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SK그룹도 중추적인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H2 서밋 참여 기업들이 유망한 수소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금융회사들은 자금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해외사업과 수소 인프라 투자를 추진해 수소사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그룹이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수소사업을 가장 많이 할 회사”라며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지 않는 수소환원제철을 상용화해 철강 제조 공정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 회장은 “롯데그룹은 부생수소 생산능력과 암모니아 인프라 확대 등 수소 밸류체인(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회원사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수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과 함께 2030년까지 수소 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총 43조4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한 한화그룹, 효성그룹의 대표로 참석한 기업인들도 한 마디씩 거들었다.
조 부회장은 “미래 주요 먹거리인 수소산업 육성에는 무엇보다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효성그룹은 수소 생태계의 핵심 멤버로서 앞으로도 연구 발전과 투자에 더욱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사장도 “최근 실증사업에 돌입한 수소혼소 발전 기술은 수소 에너지로의 점진적 변화에서 가장 단기적으로 현실적이자 경제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며 “수소 경제로의 전환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글로벌 주도권의 향방이 결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우리 기업들에 무한한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처럼 각 기업의 리더들을 중심으로 H2 서밋이 닻을 올림에 따라, 향후 국내 수소경제 전환과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수소 산업 진출은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H2 서밋은 △회원사 간 수소사업 협력 추진 △수소 관련 투자 촉진을 위한 글로벌 투자자 초청 인베스터 데이 개최 △해외 수소 기술 및 파트너 공동 발굴수소 관련 정책 제안 및 글로벌 수소 아젠다 주도 등을 통해 수소경제 확산과 경쟁력 강화의 핵심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우리나라는 수소 생산에서 저장, 운송, 활용까지 이어지는 수소 부가가치 사슬 전반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구축해 가고 있다”며 “다만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수전해 기술, 수소 저장운송 기술, 건물 등의 태양광 발전용 연료전지 기술 등 아직 극복해야 할 기술적 과제가 많다”고 진단했다.
이들의 구심점이 될 수소기업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Korea H2 Business Summit, 이하 H2 서밋)’이 8일 공식 출범했다. H2 서밋에는 현대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그룹, 롯데그룹, 한화그룹, GS그룹, 현대중공업그룹, 두산그룹, 효성그룹, 코오롱그룹 등 국내 대기업 10곳을 포함해 총 15개 회원사가 참여한다.
H2 서밋은 이날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정 회장, 최태원 회장, 최정우 회장, 신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사장 등 각 회원사 최고경영자 및 기업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열었다. H2 서밋 설립을 주도한 현대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그룹은 공동 의장사를 맡았다.
이번 협의체 출범의 주도한 정 회장은 총회에서 “H2 서밋이 개별 단위의 기업 경쟁력뿐만 아니라 기업, 정책, 금융 부분을 하나로 움직이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수소산업 생태계의 완결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수소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리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태원 회장은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SK그룹도 중추적인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H2 서밋 참여 기업들이 유망한 수소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금융회사들은 자금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해외사업과 수소 인프라 투자를 추진해 수소사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그룹이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수소사업을 가장 많이 할 회사”라며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지 않는 수소환원제철을 상용화해 철강 제조 공정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 회장은 “롯데그룹은 부생수소 생산능력과 암모니아 인프라 확대 등 수소 밸류체인(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회원사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수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과 함께 2030년까지 수소 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총 43조4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한 한화그룹, 효성그룹의 대표로 참석한 기업인들도 한 마디씩 거들었다.
조 부회장은 “미래 주요 먹거리인 수소산업 육성에는 무엇보다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효성그룹은 수소 생태계의 핵심 멤버로서 앞으로도 연구 발전과 투자에 더욱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사장도 “최근 실증사업에 돌입한 수소혼소 발전 기술은 수소 에너지로의 점진적 변화에서 가장 단기적으로 현실적이자 경제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며 “수소 경제로의 전환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글로벌 주도권의 향방이 결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우리 기업들에 무한한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처럼 각 기업의 리더들을 중심으로 H2 서밋이 닻을 올림에 따라, 향후 국내 수소경제 전환과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수소 산업 진출은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H2 서밋은 △회원사 간 수소사업 협력 추진 △수소 관련 투자 촉진을 위한 글로벌 투자자 초청 인베스터 데이 개최 △해외 수소 기술 및 파트너 공동 발굴수소 관련 정책 제안 및 글로벌 수소 아젠다 주도 등을 통해 수소경제 확산과 경쟁력 강화의 핵심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우리나라는 수소 생산에서 저장, 운송, 활용까지 이어지는 수소 부가가치 사슬 전반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구축해 가고 있다”며 “다만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수전해 기술, 수소 저장운송 기술, 건물 등의 태양광 발전용 연료전지 기술 등 아직 극복해야 할 기술적 과제가 많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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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