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법정관리 졸업·매각 '청신호'..대형 협력사들 찬성 돌아서

열쇠 쥐었던 희성촉매·현대트랜시스 회생계획안 동의하기로
26일 오후 3시 관계인집회 개최..KG그룹, 쌍용차 품기 초읽기

쌍용자동차의 '운명의 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일부 대형 협력사들이 회생계획안 동의 여부를 쉽게 결정하지 못하면서 막판 긴장감이 고조되기도 했으나 이들이 동의로 방향을 정리하면서 쌍용차의 법정관리 졸업과 매각 성사에 청신호가 켜지는 모양새다.


▲서울 시내의 한 쌍용자동차 대리점 모습.

25일 법원 등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26일 오후 3시 서울법원종합청사에서 쌍용차 관계인집회를 연다.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이 관계인집회에서 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관계인집회에서 회생계획안이 통과되면 쌍용차는 두번째 법정관리에서 벗어나게 되고 KG그룹을 새 주인으로 맞는 것도 사실상 확정된다.

이런 상황에서 막판까지 동의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던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현대트랜시스와 범LG가 희성촉매가 찬성하기로 하면서 쌍용차는 안도의 한숨을 쉴 수 있게 됐다.

현대트랜시스와 희성촉매는 이날 오전까지 결론을 내지 못했으나 오후에 채권단에 회생계획안에 동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두번에 걸친 쌍용차의 회생절차(법정관리)로 인해 경제적인 손실이 굉장히 크지만 자동차산업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동의하기로 결정하고 오늘 위임장을 제출키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회생채권자 중 340여개 협력업체들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 외에 채권금액이 가장 많은 곳은 인도 마힌드라그룹이다. 회생채권액 5308억원 중 마힌드라그룹의 채권은 1363억원으로 약 25.6%를 차지한다. 상거래 채권단의 채권금액은 약 3800억원으로 전체의 약 71%가량이다.

회생채권자의 동의를 위해서는 전체 채권액의 3분의 2, 즉 67%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마힌드라의 동의 여부와 상관없이 인가 요건을 채우려면 단순 계산해 3556억원 규모의 채권자가 회생계획안에 동의해야 한다. 상거래 채권단 대부분의 찬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상거래 채권단 중 90%는 일찌감치 회생계획안에 동의했다. 그러나 희성촉매, 현대트랜시스와 일부 외국계 기업들은 동의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었다. 상거래 채권단 중 채권금액 비율 2위와 3위인 희성촉매와 현대트랜시스의 채권액은 500억원가량으로 전체 회생채권액의 10%, 3800억원인 상거래 채권액의 13%를 차지한다. 두 업체의 찬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만큼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이 직접 설득에 나서며 동의서 제출을 독려하기도 했다.

희성촉매는 범LG가에 속하는 희성그룹과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BASF)사의 합작사로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등을 공급한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트랜시스는 자동차 부품인 변속기와 시트 납품 업체다. 현대트랜시스의 최대주주는 현대차다. 현대차가 41.1%, 기아가 40.4%, 현대모비스가 15.7%, 현대위아가 1.9%씩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재까지 받은 동의서들을 내일 법원에 낼 예정"이라며 "아직 받지 못한 나머지 동의서도 받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1일 쌍용차 인수예정자인 KG그룹이 상거래 채권단을 위해 현금 300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상거래 채권단의 현금변제율은 기존 6.79%에서 13.97%로 상향조정됐다. 주식을 포함한 실질변제율도 41.2%로 높아졌다. 이에 상거래 채권단 중 대표단(20개사)은 그날 오후 평택 모처에서 내부 회의를 열고 관계인집회에서 회생계획안에 대해 찬성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나머지 320개사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한 바 있다.

앞서 쌍용차가 회생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에 따르면 현금변제율 6.79%와 출자전환 주식가치를 합친 회생채권 실질변제율은 36.39%였다. 이에 대해 상거래 채권단은 최소 40~50%의 실질변제율을 요구하며 대통령실 등에 탄원서를 내는 등 강하게 반발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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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성 기자 다른기사보기